칼럼

[김명준-엠제이닷컴 대표이사-]

관리자 │ 2021-07-27

HIT

1683

미디어교육을 통한 클린콘텐츠운동

 

엠제이닷컴(http://gotomj.com ) 대표 김명준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은 학습자로 하여금 다양한 미디어를 해독, 평가,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켜 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미디어 이용능력, 비평능력, 제작능력,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또한 미디어가 소통되는 양상을 통해 미디어가 전달하는 가치의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기도 한다. 그렇다면 미디어교육은 언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은 것일까? 미디어교육은 어릴 적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유치원 연령에서부터 TV나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기기 등을 바르게 사용하는 습관이 형성하고 또래집단과 타인과의 상호교감과 커뮤니케이션을 잘 할 수 있도록 미디어교육을 도입해야 한다.



오늘날 성폭력 범죄나 자살사건, 왕따와 학교폭력, 인터넷 중독, 게임 중독 등 많은 사회의 어두운 단면에는 불건전한 나쁜 콘텐츠의 중독으로 인해 무감각해진 양심과 폭력적인 행동들이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미디어교육을 통한 깨끗한 세상 만들기에 앞장서야 하겠다.



이를 위하여 유치원을 비롯하여 초·중·고등학교, 대학교에서 미디어의 바른 사용을 위한 교육이 시작되어야 한다. 유치원이나 초·중·고등학교에서는 미디어교육이 NIE나 창의적 체험활동 혹은 방과후교육, 특별 프로그램 정도로 극히 일부에서만 교육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TV뉴스나 신문기사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미디어의 잘못된 활용으로 인한 폐해는 너무나 심각하다. 그러므로 각급 학교에서는 미디어교육을 정식 교육과목으로 채택하여 올바른 미디어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힘써야 한다. 가정에서도 자녀들이 스마트폰 중독이나 인터넷 중독, 게임 중독이 되지 않도록 훈계와 보살핌이 있어야 한다. 사회적으로는 자라나는 젊은 세대들이 건전한 미디어의 활용이 될 수 있도록 시민단체들이 좋은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함께 동참할 수 있도록 캠페인과 교육에 적극 참여해야 할 것이다.



클린콘텐츠 교육에 동참하는 교육위원으로써 클린콘텐츠국민운동본부를 소개하고자 한다.

우리의 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야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는 것처럼 우리의 마음에는 나쁜 콘텐츠가 아닌 좋은 콘텐츠를 향유하자는 것이 클린콘텐츠 운동이고 클린콘텐츠국민운동본부의 설립취지이기도 하다. 클린콘텐츠 국민운동본부에서는 범국민적 확산을 위해 클린콘텐츠 사이트(www.cleancontents.org)를 운영하고 있다. 클린콘텐츠사이트에는 인터넷, 게임, 음악, 방송드라마, 교양·오락방송, 영화, 애니메이션, 출판, 광고, 공연, UCC, 교육 분야에서 클린봉사단과 전문위원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에서 좋은 콘텐츠를 선정하여 매월 클린랭킹을 제공한다. 클린웹진은 사회저명 인사들의 칼럼과 클린콘텐츠 확산 활동 소식, 클린콘텐츠 Best 5, 클린생활윤리퀴즈 등에 대한 내용을 독자들이 구독할 수 있다. 또한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클린UCC공모전을 1년에 한 번 개최하며 클린콘텐츠 활용의 확산을 위하여 초·중·고등학교와 대학교, 시민단체 등을 대상으로 클린 UCC제작과 건전한 SNS활용법 교육, 스마트폰을 활용한 클린스마트 모바일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받기를 희망하는 학교나 단체, 기업은 클린콘텐츠 사무국(02-2026-0845)으로 신청하면 된다.



이전글 [손정희-하나로애드컴 대표이사-]
다음글 [박영숙-UN미래포럼 대표-]